CAR LIFE2017. 12. 29. 21:49

 

E46 320i를 타면서 불편한 점은 오디오 입니다 물론 오디오를 사제 오디오로 바꿀수도 있지만 나름 구형 오디오만의 간지가 있으니까요! 그래서 블루투스도 달고 외부에 AUX 작업을 해보려고 합니다

[BMW E46 320i AUX DIY]

스마트폰은 우리의 생활 곧곧에서 또 어디서나 함께하는 없어서는 안되는 물건이 되었습니다.
최근 출시되는 차량들은 스마트폰과 블루투스 그리고 스마트폰앱과 연동되어
차량을 제어하고 무선으로 쉽게 노래를 들을 수 있도록 발전하였습니다.
그렇지만, 스마트폰이 출시되기 전 출시된 차량에는 이러한 기능들이 없어 굉장히 불편함을 느끼며 이용하고 있는 실정이죠. 비싸다는 외제차량도 예외는 아니였죠.....

몇년전부터 중고차 시장에서 싼 가격에 거래되고 있는 BMW E46씨리즈 알고계시죠 저도 그 오너가 되었는데요. 지금은 찾아보기도 힘든 TAPE 데크와 CD 체인져는 뒷 트렁크에 달려있습니다. 그래서 스마트폰과 연결하는 방법은 카펙을 사용하거나 아니면 라디오와 연동되는 블루투스를 사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AUX만 있었으면 할때가 정말 많았습니다.

그래서 어떻게 하면 좋을까 고민하다가 구글링을 열심히 하기 시작했습니다. 역시 해외 사이트에서는 전기도면도 많고 갖은 정보들이 정말 많이 있었는데 찾아보고...

중요한 포인트는 구글에 나오는 자가 방법은 우리나라에 출시된 TAPE데크와는 좀 다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구글링 결과 나오는 방법이나 영상들은 CD 체인져가 있고, TAPE 데크가 없는 것이 대부분이죠. 그건 배선을 연결하는 방법이 약간 차이가 있다는 것이죠. 주변에 해외 사이트 보고 따라하다 실패를 맛보고 전문가에게 맡기는 분들이 여럿있었습니다. 정말 고생은 고생대로 하고 돈은 돈대로 들고 정말 개고생입니다.

오늘 제가 알려드릴 DIY방법은 TAPE데크가 있는 E46 320i 입니다.

이렇게 생겼습니다. 돌비 사운드 ㅎㅎ 먼저 스마트폰에 연결할 수 있는 선을 만들어야 합니다.
선의 길이는 여러분들이 편한데로 판단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데크 뒤 단자에 어떻게 연결할 것인가를 고민해야 합니다. 핀 방식으로 되어 있기에 고장난 컴퓨터 단자에서 쉽게 구할 수 있습니다. 이런 재활용 단자 2개를 준비하시고 아래와 같이 스테레오 잭에 연을 연결하세요.

일단 Tape 데크 뒷 배선도를 살펴보면 아래 그림과 같은데 연결을 할 때 유의해야합니다. 그리고 소리가 안 날때는 반대로 연결해 보는 센스도 있다면 정말 유용하겠죠!!

그래서 연결은 이런 방식으로 해주면 됩니다.

이런 방식을 선택하게 되면 CD 체이져는 더이상 사용할 수 없습니다. 신중히 선택하시고요. 하지만 체인져에 CD 1장은 필수적으로 넣어 놓아야 합니다. AUX를 만드는 대신 CD 체인져를 사용하지 못하는 불편함을 감수 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반드시 다시 조립하기 전에 음악이 제대로 나오는지 TEST 해본 후 조립하셔야 합니다. 그래야 번거로움을 다소 해결 할 수 있습니다.

한가지 팁은 이렇게 만든 AUX에 블루투스를 연결하셔서 블루투스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많이 응용하셔서 즐거운 드라이빙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Posted by 준비된 일상